SEO란?

아무리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 힘들게 홈페이지를 만들더라도 외부에 노출되지 않는다면, 고객과 매출을 확보할 수 없습니다. 자연 트래픽 유입이 없는 상태로 유지비용과 노력이 계속 소모되면, 결국 죽은 홈페이지가 되고 실망과 허탈함만 남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SEO가 중요합니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검색엔진최적화’를 의미하며, ‘구글’, ‘네이버’, ‘다음’과 같은 포털 사이트에서 여러분의 잠재 고객 또는 타겟이 특정 키워드를 검색 했을 때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SEO의 핵심

상위 노출을 위한 SEO는 2~6개월의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며, 특성상 꾸준한 작업으로 그 성과가 나타나기에 초기 세팅과 방향성 또한 굉장히 중요합니다. 쉬운 이해를 위해 건물로 비유하자면, 잘 설계된 설계도와 탄탄하게 세워진 뼈대 위에 꾸준한 작업으로 좋은 건물이 만들어지듯이, SEO 또한 잘 설계된 방향성과 건물의 뼈대와 같은 SEO 초기 세팅이 잘 갖춰진 상태에서 꾸준한 작업을 했을 때 더욱 만족스러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희는 구글에서 타겟 키워드 약 143만 건의 검색 결과 중 저희가 직접 운영하는 서비스를 최상위 1위로 올려본 팀입니다. 검증된 실력과 노하우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SEO세팅은 뭔가요?

SEO세팅의 경우, 고객님께서 제작하신 웹사이트가 구글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 했을 때 상위에 노출되도록 세팅해 드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웹사이트는 문서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SEO 세팅은 구글의 검색 봇이 고객님의 웹 사이트 또는 웹페이지 문서를 특정 키워드로 검색 했을 때, 이에 대해 ‘유용한 정보’ 또는 ‘유용한 사이트’로 판단하여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세팅을 해드리는 서비스입니다.

먼저 구글에서는 200가지가 넘는 요소들을 복합적으로 적용시켜 컨텐츠 품질에 대한 우선순위를 결정짓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을 고려해서 사이트를 운영해 나가는 것이 매우 어렵기도 하고, 각각의 요소들에 대한 중요도가 어느정도인지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먼저 봐야 할 자료는 외국의 SEO 전문기업, moz라는 곳에서 제작된 자료입니다. 이는 구글 노출에 영향을 끼치는 SEO에 필요한 각각의 요소들에 대한 중요도를 카테고리별로 나누어서, 원형 그래프로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아래 사진이 MOZ라는 해외 서비스에서 구글에서 SEO 요소별 가점 반영 비율을 조사한 자료입니다.
더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요소일 수록 상위 노출에 더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이해 하시면 됩니다.

SEO_요소별점수반영비율

먼저 20.94%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도메인에 연결된 백링크’입니다. 이는 도메인에 연결되어 있는 링크의 개수와 링크의 품질을 의미합니다.

19.15%는 내 글과 페이지의 링크를 의미합니다. 이는 외부에서 내 글이 얼마나 공유되어 있는지를 판단하는 지표입니다. 

14.94%는 컨텐츠 최적화와 관련된 항목입니다. 이 컨텐츠가 방문자의 검색을 유도, 키워드의 주제를 얼마나 잘 반영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항목입니다. 9.8%는 컨텐츠의 길이와 가독성은 편리한지, 또 로딩 속도가 빠른지 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8.59%는 도메인의 브랜딩에 대한 부분으로, 여러분이 만든 사이트의 이름이 뉴스, 미디어, 오프라인, 언론 및 여러 사이트 들에서 언급되어 있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어떤 커뮤니티에서 ‘컴퓨터 견적좀 알아볼 수 있을까요?’라고 작성했는데, 누군가가 댓글에서 ‘다나와’를 언급하면, ‘다나와’의 입장에서는 이 브랜딩의 요소를 충족시키게 될 것입니다.

8.06%는 방문자, 또는 사용자가 얼마나 되는지, 검색 결과에서 클릭률은 얼마나 되는지 등을 나타내는 항목입니다. 클릭률(CTR)은 검색자의 의도를 반영하고 있으면서, 같은 페이지에 노출되는 다른 글들과 차별화되어 클릭을 하고 싶게끔 만드는 제목과 snippet이 중요하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cf)클릭율 = CTR
ex) 100번 노출시 5번 클릭했다면
CTR = 5%

7.24%는 소셜 매트릭스, 내 사이트와 게시물이 SNS에 얼마나 많이 공유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구글에서 가장 많이 반영하고 있는 건 ‘페이스북’과 ‘트위터’입니다. 

나머지는 검색 키워드가 도메인과 일치하는지, 부분적으로 일치하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예를 들어 영문으로 카메라를 검색했는데 (camera), camera라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으면 이 요소들을 충족시키는 것이 됩니다.

이렇게 moz에서 제공하는 자료로 전체적인 요소들을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그래프를 보고 비중이 높은 것들만 챙기면 되는 것이 아니라, 세부적인 요소들도 챙길 수 있는 건 최대한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까지 정리를 해보자면, ‘상위 노출’을 위한 SEO에는 200가지가 넘는 수많은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이 다양한 요소들을 골고루 적용을 시켜야 검색 엔진 상위권에 노출이 될 수 있다 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SEO의 3가지 종류

·테크니컬SEO: 기술적인 요소들에 대한 최적화 (ex. 메타태그 최적화, og태그 등)
·온페이지 SEO: 사이트 안에서 SEO와 관련된 모든 요소들에 대한 최적화
·오프페이지 SEO: 사이트 바깥의 모든 SEO 요소들에 대한 최적화

온페이지 SEO는 말 그대로, 사이트 안에서 SEO와 관련된 모든 것들에 대한 최적화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오프페이지 SEO는 사이트 바깥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외부적인 요소들에 대한 최적화입니다.
여기서 한 가지를 더 추가하여 테크니컬 SEO, 이렇게 총 3가지의 SEO가 있습니다.

테크니컬 SEO는 온페이지 SEO와 구분짓기도 하지만, 하나의 온페이지 SEO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해를 위해 당장은 세세하게 구분 짓지 않고, 온페이지에 포함을 시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온페이지 SEO와 오프페이지 SEO가 가장 중요한 개념입니다.

그렇다면 온페이지와 오프페이지 SEO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할까요?
둘 다 중요합니다.
각각의 세부적인 요소들의 정확한 비율 마록, 단순하게 생각해서 각각의 분야가 50%라면, 아무리 온페이지 seo를 완벽하게 챙기더라도 50%를 챙기는 것에 불과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온페이지 SEO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온페이지 SEO (On Page)

사이트 안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최적화를 의미합니다.
image alt 태그, 제목 및 주소, 해딩태그(h1~h3), 로딩속도와 메뉴들의 편의성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결국 핵심은 방문자를 얼마나 만족시킬 수 있느냐입니다.

특정 키워드를 검색 했을 때 그에 대한 주제를 얼마나 잘 반영하고 있는지, 이미지 alt태그와 글의 제목 및 주소, heading태그, 글의 목차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로딩 속도와 메뉴들은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는지, 이 모든 것들은 내 사이트에 들어온 방문자를 얼마나 만족시킬 수 있느냐가 핵심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는 오프페이지SEO를 살펴보겠습니다.

 

오프페이지 SEO(Off Page)

·외부적인 모든 최적화 요소들
·사이트의 신뢰도, 브랜딩 요소들
·백링크

사이트의 신뢰도가 얼마나 있는지, 앞서 말씀 드렸듯이 많은 사이트에서 내 사이트를 언급하는 ‘브랜딩의 요소’는 얼마나 충족을 시키고 있는지,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어느 정도 알고 있는 ‘백링크’ 역시 offpage seo에서 대표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백링크

좋은 글은 공유가 활발하게 일어난다는 아이디어에서 웹 페이지 공유가 활발히 일어나면, 검색봇이 그 웹사이트의 품질을 높게 평가해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방문자가 적을 때는 공유가 일어나기 힘듭니다.
따라서 사이트 초반엔 ‘직접’ 수동으로 백링크를 걸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때, 무작위로 마구 공유하다 보면 구글이 스팸성으로 분류하여 오히려 SEO에게 불리할 수도 있고, 또한 트래픽이 높은 사이트에서 링크가 공유 될수록 가점이 붙지만, 트래픽이 높은 커뮤니티들의 경우 이런 백링크 작업을 모니터링 하는 경우가 많아서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합니다.

당연히 방문자에게 도움이 되는 좋은 글을 작성했다면, 자연스럽게 공유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백링크의 개수가 늘어나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초반에는 사이트의 방문자 자체가 적기 때문에 자연적인 공유도 일어나기 힘듭니다.
따라서 저희가 수동으로 여러 요소들을 고려하여 여러 채널에서 백링크를 거는 작업들을 해야 하며, 이러한 작업들이 번거롭기 때문에 저희가 초기에 기본적인 부분을 대행해서 처리해 드리고, 이후 가이드를 제공해 드립니다.(프리미엄 서비스에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 본 포스팅의 저작권은 ‘한국경영데이터’에 있으며, 무단 배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무단 배포 시 민&형사상 손해배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