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목차 플러그인

긴 글에 목차를 포함하면 가독성과 사용자 친화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독자는 관심 있는 섹션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으므로 전반적인 경험이 향상됩니다. 또한 목차가 있으면 검색 엔진 순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글이 더 쉽게 검색될 수 있습니다. 목차를 만들려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다양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중 하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플러그인은 목차를 자동으로 생성하므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Easy Table of Content 설치하기

Admin 페이지의 왼쪽 메뉴에서 Plugin(플러그인) > Add new(새로 추가하기)로 들어가셔서, ‘Easy Table of Contents’를 검색하여 설치하신 뒤 활성화해주세요.

활성화가 끝나면 자동으로 플러그인 유료 플랜 업그레이드를 유도하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만, 무시하고 Settings로 들어가줍시다.

Easy Table of Content 플러그인 특징

위키백과를 염두에 두고 설계된 이 플러그인은 기본적으로 첫 번째 소제목 앞에 목차를 표시하도록 구성되어 있어 작성자가 표보다 먼저 소개나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이 설치되고 활성화되면 워드프레스 대시보드로 이동하여 “Settings(설정)”을 선택한 다음 “TOC+(목차+)”를 선택하여 옵션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려면 긴 글에만 목차를 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콘텐츠에 제목 태그가 4개 이상인 경우에만 목차를 표시하도록 결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TOC는 Table Of Content(목차)의 줄임말입니다.

목차 플러스 플러그인은 무료 버전이지만 모든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목차 스타일을 지정할 수 있는 다양한 스킨도 제공합니다. 웹사이트 디자인에 맞게 목차의 모양을 사용자 정의하여 미적 매력을 더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의 목차와 SEO와의 관계

Rank Math와 SEOPress 플러그인은 모두 가독성을 높이고 검색 엔진 순위를 높이기 위해 목차를 사용하도록 권장합니다. 목차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구성하면 검색 엔진에 맞게 콘텐츠를 최적화하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글의 길이가 긴 편이라면 목차 플러그인을 통합하는 것이 SEO에 특히 유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버전의 플러그인으로 실험해보고 필요에 맞는지 확인한 다음 필요한 경우 유료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플러그인을 추가하면 웹사이트 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최종 결정을 내리기 전에 그 영향을 철저히 테스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차를 사용할 때는 시각적으로 매력적이지 않은 목차는 웹사이트의 전체적인 외관을 해칠 수 있으므로 잘 디자인되고 심미적으로 보기 좋은지 확인하세요. 잘 구성된 목차를 구현하면 웹사이트의 가독성, SEO 및 사용자 친화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참고

검색 엔진에 맞게 문서를 최적화하려면 목차를 만드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Google 검색을 해보면 Wikipedia 페이지의 순위가 높은 경우가 많으므로 그 구조를 분석하면 SEO 친화적인 콘텐츠 작성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Wikipedia 문서는 일반적으로 목차 및 본문에 앞서 소개 단락으로 시작됩니다.

문서를 작성할 때는 핵심 사항을 요약하는 서론으로 시작한 다음 콘텐츠를 소제목으로 분류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목 태그(예: H2, H3, H4)를 활용하면 목차 플러그인이 이를 식별하여 자동으로 목차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글에 목차를 통합하면 글의 구성과 독자의 탐색 편의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 엔진은 체계적으로 구성된 글을 호의적으로 보기 때문에 검색 엔진 순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콘텐츠에 사용하는 제목을 기반으로 목차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다양한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에서 목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